안전관리자 실무서류 - 산업안전보건법 관련 연간 계획서
실제로 안전관리 업무를 진행을 하며 비정형적인 일들이 많지만 아무래도 이것도 업무다 보니 루틴이 있다.
나 역시 처음 안전관리 업무를 맡았을 때 시키는 것만 하고 어떤일이 생기면 즉시 처리하려고 급급하였고 법적으로 어떤 업무를 진행해야하는지 헤맨경우가 많았다.
물론 계획에 따르지 않고 안전관리를 진행한 기업의 많기에 밀린 업무를 처리하느라 정신없는 경우가 많지만 안전관리자로 입사를 하고 어떻게 행하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지인들의 안전관리자의 자료를 취합하여 계획표를 만들었다.
법적으로 지정되어있지 않지만 안전관리자가 하는 업무도 끼어넣었으며 다양한 사업장 중 제조업의 사업장을 기준으로 만들었다.
처음 업무를 실행하는 안전관리자를 위해 자료를 공유합니다. 물론 사업장에 따라 추가되거나 없어도 되는 내용이 있기에 검토를 하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1. 관련 법규
안전관련 연간계획서는 중대재해처벌법 이전엔 굳이 필요하진 않았다.
단순히 머리속에 있는 시간순으로, 업무를 진행하였고 노동부에서 공지하는 일만 처리하면 어느정도 업무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중대재해처벌법이 생기며 이것을 서류로 남겨야할 필요가 있다고 느껴졌고 신입 안전관리자, 중대재해처벌법 실시하는 사업장에 많은 도움이 필요할 것이라고 느낀다.
단순히 이 법률만 보면 '왜 필요한가?'라고 느낄 것이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을 해본다면 점검을 하기 위하여 어떻게 하지? 라는 생각이 들것이다.
중처법 시행령 제5조 2항 1호
안전ㆍ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를 이행했는지를 반기 1회 이상 점검(해당 안전ㆍ보건 관계 법령에 따라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지정한 기관 등에 위탁하여 점검하는 경우를 포함한다. 이하 이 호에서 같다)하고, 직접 점검하지 않은 경우에는 점검이 끝난 후 지체 없이 점검 결과를 보고받을 것
내가 생각하기엔 '안전ㆍ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를 점검하기 위해선 계획표, 실적표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실행은 당연하고 계획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 안전관리 연간계획서
원래 자료를 잘 정리하는 편이 아니지만 PSM 사업장만 다니고 그런 지인만 있기에 노동부에서 최소 2년에 1회씩 점검하기에 서류업무를 중시하게 되었다.
그렇게 필요한 자료들을 자료를 하나씩, 하나씩 만들어 가고 다듬어 갔는데 어찌보면 안전관리자의 자산이다.
하지만 중처법에 헤메는 신입 안전관리자를 위해 자산을 하나씩 풀어가고 있다.
1) 산업안전보건법 연간계획서
안전관리자의 자산 중 제일 중요한 것은 연간 계획서이다.
여기서 풀어내는 연간계획서는 우선 산업안전보건법 에 관하여 작성을 하였고 사업장에 따라 내용, 주기를 작성을 하면 된다.
산업안전보건법 연간계획서
구독 ❤️ 부탁드리며
비밀번호는 infostorage-go.tistory.com 입니다.
2) 산안법 연간계획서 활용 방법
위의 연간계획서는 산안법에 의한 안전관리자의 실행서류로 구분, 내용, 대상(기준), 주기를 작성을 하였습니다.
간단한 법 내용과 주기를 작성하였기에 법에 대하여 잘 모르는 사람도 대상(기준), 주기를 확인하여 계획을 세우시면 됩니다.
산안법 및 중대재해처벌법 관련하여 연간계획서, 실행표가 꼭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위의 내용은 원래 해피캠퍼스에서 팔던 내용인데 누구나 찾아보면 알수있는 내용을 굳이 팔까 하여 그냥 공유합니다.
해피캠퍼스는 안전 설계 자료만 팔고 있어 만약 구독자가 100명이 되거나 방문자가 꽤 많아지면 그때 서서히 무료로 배포할까 합니다.
다음은 산안법 뿐만이 아닌
화관법, 연안법, PSM 관련
연간 실무 계획서를 공유할테니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안전업무 연간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