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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지식/생활정보

해외에서 문제 발생시 영사 콜센터 이용 방법(통역, 도난, 사고, 병원방문)

by 얕넓지식 2022. 1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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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에서 소매치기, 사고 발생시 영사 콜센터 이용 방법


여행 전 외교부에서 만든 해외안전여행 어플, 영사콜센터 무료전화를 설치하시고 위급사항, 문제사항시 사용하시면 쉽게 대처가 가능합니다.
해외 안전여행 어플을 사용하는 방법, 위급시 통역서비스, 신속해외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영사 콜센터에서 지원하는 업무

1. 해외 대형재난 발생 시 가족 등의 안전확인 접수 및 현지 안전정보 안내
2. 해외 사건·사고 접수 및 조력
3. 신속해외송금 지원
4. 해외 긴급 상황 시 통역서비스(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지원
5. 여권, 영사확인 등 외교부 관련 민원상담

#1 해외안전여행 어플 사용

해외 안전 어플리케이션에서의 주요한 용도는 사고, 테러 등 위기사항의 대처 메뉴얼, 통역서비스, 긴급여권발급, 신속해외송금 등을 할수 있고 SOS 역활, 국가/지역의 여행 정보를 쉽게 확인할수 있습니다.

해외안전여행 어플 다운 받는 곳



어플의 주요내용 소개

1) SOS 및 국가별 사전 알림

  • 사전여행 일정 등록시 국가별 최신 안전정보가 실시산 푸시 알림으로 제공
  • 위급발생시 등록된 비상연락처에 위치(위도, 경도 및 주소)를 문자메시지로 즉각 전송 가능

2) 국가 정보 및 각 대사관의 대표번호, 긴급연락처(24시간) 정보 제공

  • 국가/지역별 기본정보 및 여행정보 (날씨,교통정보, 현지문화 등), 여행경보 발령현황 최신안전소식 등 정보 제공
  • 재외공관의 대표번호(근무시간 중)와 긴급연락처(24시간) 확인 가능

3) 사고 및 재해 발생시 대처

  • 비자, 입국 수속 등 여행 전 점검사항 확인 가능
  • 인질/납치, 대규모 시위, 테러 등 위기상황별 대처매뉴얼 확인 가능
  • 영사콜센터에 전화해서 도움 (3자 통역서비스 긴급여권발급, 신속해외송금 등) 가능

#2 해외 여행 시 통역서비스

긴급 상황시 통역서비스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스페인어를 24시간 연중무휴로 지원합니다.
3자통역방식으로 민원인이 영사관과 통화 후 현지 관계장와 통화하는 방식으로 통역합니다.
※ 여기서 긴급상황시는 생명, 신체, 재산상 손해가 발생 또는 우려가 있을 경우 입니다.

영사콜센터 무료전화 어플 다운 받는 곳

어플의 주요내용 소개

1) 통역 지원 범위

  • 경찰서 : 체포, 구금, 도난, 분실, 실종, 폭행 등으로 의사소통이 필요한 경우
  • 출입국 : 입·출국 심사 지연 및 그 외 문제로 의사소통이 필요한 경우
  • 공항 및 교통 등 : 탑승, 고립 등 이동을 하기위한 의사소통이 필요한 경우
  • 병원 : 해외 체류 중 질병, 사고에 따른 진료로 의사소통이 필요한 경우
  • 숙소 : 여행 중 호텔 등 숙소에서 분쟁 등의 문제로 의사소통이 필요한 경우


2) 통역상담 지원 불가능 범위

  • 지극히 사적인 업무 및 개인적인 장기 분쟁 등과 관련된 경우
  • 법률적이거나 전문적인 언어와 지식이 필요한 통역의 경우
  • 번역, 문장, 단어, 숙어 등의 질의
  • 국내에서 외국인과 통역요청의 경우
  • 통역서비스 지원 불가 외국어의 경우 (현지 관계자의 언어실력이 부족한 경우)
  • 현지 불법사항에 대한 통역 및 욕설, 성희롱 등 근본적으로 통역해서는 안 될 경우 등
  • 개인정보와 관련 문제가 생길 수 있거나, 통화료에 대해 악용할 수 있는 경우
  • 현지 기관에서 협조를 해주지 않거나, 통화상태가 좋지 못한 경우
  • 통역할 대상자(현지 관계자)와 동석하지 않은 경우

※ 단, “1) 통역상담 지원 가능 범위의 기본원칙에 해당되는 경우” 상담 시도 가능

#3 신속해외송금 서비스

국내 지인이 외교부 계좌로 입금하면 현지 대사관 및 총영사관에서 해외여행객에게 긴급 경비를 현지화로 전달하는 제도입니다.
※ 신청접수 및 현금 지급은 원칙적으로 재외공관 근무시간 중 방문 접수 및 수령 필요.

상황

해외에서 우리 국민이 소지품 분실, 도난 등 예상치 못한 사고로 일시적으로 궁핍한 상황에 처하여 현금이 필요할 경우 서비스 이용 가능합니다.

  • 해외여행 중 현금, 신용카드 등을 분실하거나 도난당한 경우
  • 교통사고 등 갑작스러운 사고를 당하거나 질병을 앓게 된 경우
  • 불가피하게 해외 여행기간을 연장하게 된 경우, 기타 자연재해 등 긴급 상황이 발생한 경우

지원 한도

최고 3,000불 이하(미화 기준) / 1회
※ 재외공관의 외화 보유 사정에 따라 3천불 이하 금액만 지원 가능한 경우도 존재
※ 도박, 상업용 X, 긴급시에만 지원

지원 절차

1. 여행자는 현지 재외공관에 긴급 경비 지원 신청
2. 재외공관은 신청 승인 및 송금 절차 안내
3. 재외공관 승인을 받은 여행자는 국내 연고자에게 송금 절차를 영사콜센터에 문의하도록 연락
4. 국내 연고자는 영사콜센터에 송금 절차 문의
5. 영사콜센터는 국내 연고자에게 입금 계좌정보 및 입금액 안내
6. 국내 연고자는 해당 금액(긴급 경비 외 수수료)을 외교부 협력은행(우리은행, 농협, 수협) 계좌로 입금
7. 국내 연고자는 영사콜센터로 입금 사실 통보
8. 영사콜센터는 은행 입금 사실 확인
9. 영사콜센터는 재외공관에 입금 사실 통보
10. 재외공관은 여행자에게 해당 금액 지급(근무시간 중 직접 방문 수령)
※ 지급통화는 달러화, 엔화, 유로화, 파운드화를 원칙으로 하되, 불가피한 경우 현지화 지급 가능


+ 추가 카카오톡, 위챗, 라인상담 서비스

1) 카카오톡

카카오 채널에서 '영사콜센터' 채널 검색하여 친구 추가

2) 위챗

위챗 검색창에서 미니 프로그램 클릭 후 'KoreaMofa1'로 검색

4) 라인

라인 채널에서 '영사콜센터' 공식계정을 검색하여 친구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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