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안전관리자가 사용하는 도면관리 관하여 주로 마우스를 활용하여 작성, 수정하는 방법으로 매뉴얼을 작성하였는데 이번엔 단축키를 설명하겠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안전관리자, PSM에서 활용하는 캐드 명령어, 단축키 설명드리겠습니다
설치 후 기본 설정에서 따로 변경하지 않은 단축키입니다
캐드를 체계적으로 배우신 분은 단축키를 직접 변경하셨기에 아래의 내용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1 캐드 명령어(단축키)
장황하게 명령어라고 써놨지만
다른 프로그램과 같이 컨트롤 씨, 컨트롤 브이, 컨트롤 제트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게 이거였어? 하는 것도 있으니 정독 부탁드립니다
1) Ctrl + C, Ctrl + V
- 복사, 붙여 넣기
그냥 엄청나게 자주 쓴다
설명을 따로 드리지 않겠습니다
2) L + 숫자
- 직선 그리기
PID, PFD의 배관을 그리거나 직선을 그릴 때 쓴다
`L + 스페이스바 + 숫자 + 스페이스바`로 자주 사용하는데 스페이스는 확인의 개념으로 보고 숫자는 mm단위로 원하는 숫자를 넣어준다
ex) 100mm 직선을 만들고 싶다
-> L, 스페이스바, 100, 스페이스바
3) C + 반지름 숫자
- 원 그리기
누출 반경, 포소화 반경을 그릴 시 사용한다
하지만 잘 사용 안 한다
`C + 스페이스바 + 숫자 + 스페이스바`로 자주 사용하는데 기본 설정의 경우 숫자는 반지름이다
선과 마찬가지로 스페이스는 확인의 개념으로 보고 숫자는 mm단위로 원하는 숫자를 넣어준다
4) rec + 가로 숫자 + 세로 숫자
- 사각형 그리기
방화구획, 구역 그려줄 시 사용한다
하지만 잘 사용하지 않고 아래 방법으로 사용한다
선과 동일하게 사용하지만 `rec + 스페이스바 + 가로 숫자, 세로 숫자 + 스페이스바`로 사용한다
하지만 직사각형보다 다각형을 그리는 경우가 많기에 L로 그리고 J으로 다각형으로 만드는 형식으로 한다
5) ex(extend)
- 라인 연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다
건축도면을 그릴 때 제일 많이 쓰긴 하는데 직교되는 선에서 선이 이어지지 않았을 때 연장해서 만나게 할 때 쓴다
이 단축키와 항상 같이 쓰이는 것은 TR이다
6) F8
- 선 직각 설정, 풀기
L을 그릴 때 선이 제멋대로 갈 때 직각으로 그려줄 때 혹은 직각을 풀어줄 때 쓴다
키보드의 F8을 누르면 우측 하단에 뭔가 깜빡하며 변경되는 게 있는데 설정 풀고 묶고는 단축키가 편하다
7) F3
- 노드가 찍히지 않게 하는 키
선을 중앙, 또는 꼭짓점에 자동으로 이어주는 점을 설정해줄 때 쓴다
선을 찍어보면 선 끝에 초록 박스로 꼭짓점에 마킹되는데 위와 마찬가지로 설정 껐다 켜면 우측 하단 깜빡깜빡한다
여기서 꼭짓점을 세부 설정할 수 있다
8) tr(trim)
- 자르기
선과 선이 어긋나 넘어가는 지점을 삭제해줄 때 쓴다
extend와 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9) br(break)
- 끊어내기
직선상의 선을 중간에 끊는데 쓴다
임의로 끊는 경우 사용하는데 임의로 끊을 경우 작도가 망가지기 때문에 난 안 쓴다
10) breakup
- 해체하기
다각형을 각 선으로 해체한다
단축키를 쓰기 위해 풀네임으로 쓰지만.
자주 사용하는 편이다
11) j(join)
- 결합
다각형 만들 때 사용한다
12) la
- 도면층 정렬
레이어를 지정해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A레이어에 건축 평면도, B에 소방설비, C에 세척 세안 설비를 설정하는 것과 같이 분리하시면 레이어를 끄고 동결 등 추후 관리 시 쉽습니다
도면관리 시 제일 많이 짜증 나는 부분 중 하나로 우리는 배우지 않았다 하지만
전문가가 보면 엎어버리고 다시 해야 할 정도로 짜증 납니다
13) Wipeout
- 객체 가리기
뒤쪽에 있는 선, 문자를 가려줍니다
구역설 정시 어디 구역이라는 텍스트가 아래의 글자와 겹쳐 헷갈릴 때가 있는데 뒤쪽에 있는 객체를 가려서 안 보이게 합니다
은근히 자주 사용합니다
14) ro(rotate) + < + 각도
- 돌리기
선, 또는 객체를 돌려주며 각도를 주면 지정 각도만큼 돌아갑니다
상하 밸브를 좌우 밸브로 대각선 밸브로 만들 시 사용합니다
15) fin(find)
- 찾기
컨트롤 F와 같은 기능입니다
찾기 기능, 바꾸기 기능이 다른 문서 프로그램과 비슷하며 명령어로 바꾼다는 것만 다릅니다
꽤 많이 사용됩니다
16) M(move)
- 선택한 객체 이동
F3, F8을 설정한 상태에서 객체를 직각, 노드로 이동시 사용됩니다
그보다 더 쉬운 컨트롤 씨, 컨트롤 브이로 자주 쓰이진 않습니다
추가로 OFFSET이 있는데 알아두면 편하지만 대체할 것이 있어 생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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